(기고) 겨울철, 난방기기 안전 사용법

-정영덕 부산 남부소방서정장 -

김가영 | 기사입력 2021/11/11 [18:33]

(기고) 겨울철, 난방기기 안전 사용법

-정영덕 부산 남부소방서정장 -

김가영 | 입력 : 2021/11/11 [18:33]

▲ 정영덕 부산남부소방서장.     ©소방뉴스

날씨가 쌀쌀해지면서 오가는 사람들의 옷도 두꺼워 지고 있다. 전기장판과 같은 난방기기 사용으로 화재가 많이 발생하는 겨울이 곧 다가온다.

 

추운 겨울 집 안의 보온을 책임지는 각종 난방용품들은 자칫 부주의하게 사용하면 대형화재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11월 불조심 강조의 달을 맞아 겨울철 난방기기 안전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자.


우선, 난방기기는 계절용품으로 대부분 오랜 시간 동안 사용하지 않다가 겨울철에만 사용을 한다. 사용하기 전 내부의 열선 꼬임이나 끊어진 부분은 없는지 확인하고 전원을 연결하여 이상 유무를 다시 한번 확인해야 한다. 특히, 전원 연결 부위의 먼지는 스파크 발생의 원인이 되므로 깨끗이 털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난방기기를 사용할 때에는 주변에 솜 이불, 옷, 종이 등 가연성 물질을 가까이 두지 않도록 해야 한다. 특히, 라텍스 재질의 침구류는 열 축적률이 높아 장시간 사용하면 화재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난방기기는 소비전력이 커 문어발식으로 콘센트를 연결해 사용하면 과부하로 인한 합선으로 화재 발생 위험이 높아진다. 가급적이면 단독 콘센트나 전류 차단이 가능한 콘센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난방기기를 고를 때에는 안전 인증 제품인지 여부를 따져서 안전 인증이 된 제품을 사야하는데 안전 인증이 되지 않은 제품은 안전성 또한 보장 할 수 없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가정에 소화기와 단독경보형 감지기와 같은 주택용 소방시설을 설치해야 한다. 초기 화재에 소방차 1대의 역할을 하는 소화기와 화재 시 경보를 울려 사람이 대피할 수 있도록 해주는 단독경보형 감지기를 설치하면 난방기기로 인한 화재에 큰 도움이 된다.


조금만 주의하면 충분히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난방기기에 의한 화재. 우리 모두가 조금만 관심을 가지고 주의를 기울여서 추운 날 안전하고 따뜻하게 보낼 수 있도록 하자.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뉴스
포항북부소방서, 경북최초 재난현장지휘관 탄생
광고
광고
관련기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