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 소방시스템과 신제품을 한자리에..「제17회 국제소방안전박람회」 개최

- 350여개 소방산업체 및 안전기관 참가 1,200여개 부스 운영
- 사물인터넷(IoT) 소화전 등 최신 기술과 첨단 장비 등 볼거리 제공
- 학술행사 개최 및 가상현실(VR) 훈련 체험 등 소방안전 교육 제공

윤영희 | 기사입력 2021/11/24 [18:38]

첨단 소방시스템과 신제품을 한자리에..「제17회 국제소방안전박람회」 개최

- 350여개 소방산업체 및 안전기관 참가 1,200여개 부스 운영
- 사물인터넷(IoT) 소화전 등 최신 기술과 첨단 장비 등 볼거리 제공
- 학술행사 개최 및 가상현실(VR) 훈련 체험 등 소방안전 교육 제공

윤영희 | 입력 : 2021/11/24 [18:38]

▲ 제17회 국제소방안전박람회 개막식사를 하고 있는 신열우 소방청장.   © 소방뉴스

 

소방청(청장 신열우)은 11월 24일 대구 전시컨벤션센터(EXCO)에서 ‘THE 안전한 미래를 여는 소방산업!’을 주제로 제17회 국제소방안전박람회 개막식을 개최했다.


올해로 17회째를맞는 국제소방안전박람회는 ‘03년 대구지하철화재를 계기로 소방산업의 육성․발전과 안전문화 정착을 위하여 ’04년 시작된 국내유일 소방산업 전문박람회이다.


2015년 국제전시협회(UFI)인증을 획득 국제적인 위상을 확보했으며, 아시아를 넘어 세계적인 소방안전전문박람회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

 

▲ 제17회 국제소방안전박람회 참가 내빈들이 개막 터치버튼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 소방뉴스


이번 국제소방안전박람회에는 온․오프라인을 통하여 24개국 351개 기관·단체가 참여하며 1,214개 부스를 운영한다.


제17회 국제소방안전박람회에서는 최첨단 소방기술이 접목된 장비를 전시하는 ‘소방미래비전관’을 운영하고, 4차 산업혁명과 소방의 미래 전략을 소개하는 세미나 등 24건 41개 학술행사 등을 개최한다.


소방미래비전관에서는 최첨단 U+스마트드론(클라우드 드론 관제시스템), 안전 취약계층의 안전한 자립생활 지원을 위한 AI 돌봄서비스 ‘누구’, 센서를 부착하여 압력․온도․불법주정차 등을 실시간 원격 관리할 수 있는 IoT 지능형 소화전, 화재시 30분 동안 안전한 호흡이 가능한 비상탈출용 공기호홉기 등을 종합적으로 전시한다. 기업 홍보관에는 AI 재난로봇 등을 접할 수 있으며, 가상현실(VR)을 활용해 소화기 사용법 및 완강기 체험 등 가상훈련에도 참여할 수 있다.


소방안전기술 세미나에서는 4차산업기술을 기반으로 한 신기술 적용 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또 구조역량 강화 워크숍에서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중 하나인 빅데이터를 연계한 소방 정책 및 정보화 사업 추진 경과와 함께 ‘구조․생활안전활동정보시스템’ 구축․활용방안도 설명한다.

 

소방산업 진흥에 주력하고 있는 동남아시아, 중동의 30개 업체 관계자와 주한 외국대사관 관계자 20여명이 온라인 또는 현장을 통해 박람회장을 찾아 교류하는 자리도 마련되어 있다.


신남방 2개국(말레이시아, 베트남) 및 신북방(우즈베키스탄, 키르기스스탄) 2개국 등 4개국 정부 대표단을 초청해 소방분야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해외 소방 유관기관과의 교류 활성화를 도모한다. 또 한국 소방용품의 우수성과 소방용품 검사시스템을 소개하는 시간도 갖는다.


중동 및 동남아시아 유력 바이어 초청, 해외 바이어 수출상담회를 운영하면서 온라인 화상회의 프로그램(Zoom)을 통해 국내 제조사와 1:1 수출상담을 주선한다. 실구매 성사를 위한 지속적으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수출 방법과 절차 등을 알려주는 해외 진출 컨설팅도 실시해 수출 희망업체를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이번 박람회에서는 새로운 첨단 소방장비를 직접 눈으로 보고 이를 이용한 화재 진압 과정을 관찰하는 자리도 마련된다.


24일 야외 전시장에서는 높이 55m까지 도달할 수 있는 ‘고가사다리차’를 선보이고, 연막탄을 사용해 차량화재 상황을 연출한 뒤 ‘질식소화포(덮개)’ 를 활용한 외부 유입공기 차단으로 질식소화 및 연소확대방지 등 화재진압 과정을 시연한다


소방청은 우수 소방장비 구매 지원을 위해 소방장비 중앙품평회를 3일간 열고, 시·도 소방장비 평가단 2,900명의 평가를 받게 할 예정이다. 80개 업체가 이 자리에서 5개 분야 103종 456품목을 소개하여, 우수한 장비 구매계약을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소방청은 소방산업대상 시상식을 열어 소방산업 발전에 기여한 우수 기관 및 단체를 표창하고 역량강화 워크숍을 진행하는 등 소방산업 지원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신열우 소방청장은 개막식사를 통해 “국제소방안전박람회는 국제사회가 공동의 노력과 협력으로 인류의 안전과 행복을 지켜내려는 의지가 모인 공간이며, 제17회 국제소방안전박람회의 주제인 The 안전한 미래를 여는 소방산업은 한국을 넘어 세계와의 약속이다.”라고 말했다.

 

“매년 새로운 옷을 입으며 발전하고 있는 국제소방안전박람회는 기업들이 신기술과 신제품을 소개하고 활발하게 교육할 수 있는 기회의 공간이자 국민과 기업 모두에게 축제의 장이기도 하다” 며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한 화재감지스마트 드론과 화재진압도구, 가상현실기술을 활용한 교육훈련시스템 전시는 미래 소방의 비젼을 보여주는데 부족함이 없을 것이다.“ 라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소방, 소방청, 소방뉴스, 국제소방안전박람회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포항북부소방서, 경북최초 재난현장지휘관 탄생
광고
광고
관련기관 바로가기